엉겅퀴 술 담그기 어렵지 않아요.

엉겅퀴 술 담그기 방법 부터 엉겅퀴의 효능 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건강에 좋다는 엉겅퀴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토종 가시 엉겅퀴에 대해 소개를 해 보려고 합니다. 약성이 좋아서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엉겅퀴 입니다. 엉겅퀴의 놀라은 효능을 경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엉겅퀴 특징

보라색의 예쁜 꽃이 특징인 엉겅퀴는 뿌리에서부터 줄기, 잎, 꽃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을 독성이 없이 건강을 위한 약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엉겅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엉겅퀴가 가지고 있는 유효 성분들이 점점 밝혀지고 있습니다.

엉겅퀴 유효 성분

엉겅퀴 휴효성분은 푸드아이콘 기사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 실리마린 : 엉겅퀴 실리마린 성분이 가장 유명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간 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 서시마르틴(cirsimartin): 토종 임실엉겅퀴에는 유럽산 엉겅퀴인 밀크씨슬보다는 실리마린 성분이 적지만, 서시마르틴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췌장세포와 중추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활성화시켜 폐경 증상을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 서시마린(cirsimarin): 항염증 작용을 한다.
  • 탁시폴린(taxifolin): 활성산소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한다.
  • 이소실리빈(isosylibin): 고혈압, 비만, 관절염 예방에 좋다.
  • 펙톨리나린(pectolinarin): 다양한 기능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발현한다.

엉겅퀴 재배

엉겅퀴 재배를 위한 상세한 설명 가이드는 엉겅퀴 재배 방법 글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가시나물, 항가새라고도 불린다. 저희 농장에서 키우고 있는 엉겅퀴는 토종 국내산 엉겅퀴로 토종 가시 엉겅퀴 입니다.
  • 엉겅퀴는 키가 50~100cm까지 큽니다. 전체적으로 털과 가시가 있어서 엉겅퀴 재배 할때는 보호장구를 꼭 착용을 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 꽃은 5~6월에 피지만 파종하는 시기에 따라서 조금 다를수 있습니다.

엉겅퀴 술 담그기

엉겅퀴 술 담그기 시작 해 보겠습니다. 엉겅퀴 술 담글때는 엉겅퀴가 가장 약성이 좋을때 몽우리를가 있는 채로 채취한 엉겅퀴 꽃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엉겅퀴 채취시기 글에서 엉겅퀴 채취하는 시기와 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 술 담그기 준비물

엉겅퀴 술 담그기 할때 엉겅퀴 꽃으로만 준비하여 담을 예정 이지만 꽃이 워낙 귀하고 엉겅퀴 꽃만을 구할 수 없을때는 잎과 줄기 까지 넣어서 술을 담글수도 있습니다.

  1. 엉겅퀴 꽃
  2. 20도 또는 30도 술 (담금주)

엉겅퀴 술 담그기 순서

1. 엉겅퀴 꽃 채취: 깨끗한 자연에서 엉겅퀴 꽃을 채취합니다.
2. 엉겅퀴 꽃 세척: 물에 꽃을 담가지 않고 물을 뿌려 먼지나 기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너무 많이 물을 뿌리면 좋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엉겅퀴 생초는 믿을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엉겅퀴 꽃 새척하기
3. 엉겅퀴 꽃 말리기: 세척 후 꽃이 젖어 있으면, 물이 어느 정도 마를 때까지 말려야 합니다. 술을 담길 때는 완전히 물이 마른 상태여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2. 엉겅퀴 꽃 건조 하기
4. 병에 엉겅퀴 꽃 담기: 병에 꽃을 어느 정도 꽉 채웁니다. 꽃 원료가 많이 들어갈수록 좋습니다. 꽃을 담은 후에는 살포시 눌러줍니다. 엉겅퀴 꽃이 많이 없다면 잎과 줄기 까지 넣어도 됩니다.
3. 건조된 엉겅퀴꽃 병에 담기
5. 담금주 부어넣기: 준비한 20도 또는 30도 담금주를 꽃이 담긴 병에 부어줍니다. 병 뚜껑이 꽉 닫히도록 뚜껑을 꼭 닫아 줍니다.
4. 병에 술 담기
6. 발효 시기키: 뚜껑을 닫고 대략 6개월 이상 놔둡니다. 최소한 3개월은 지나야 됩니다. 발효가 진행될수록 술의 색상이 변하며, 보라색이 조금 빠지고 건강한 엉겅퀴 주가 완성이 됩니다.
5. 뚜껑닫고 담금주 완성
7. 완성: 토종 가시엉겅퀴 꽃술이 완성되었습니다. 하루에 반 잔씩 또는 한 잔씩 꾸준히 마시면 몸에 좋습니다.

엉겅퀴 꽃술은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며,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직접 만들어서 마시면 그 효능을 더욱 느낄 수 있습니다.

엉겅퀴 복용 방법

엉겅퀴는 엉겅퀴 술 담그기 이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 엉겅퀴 효소

간겅에 좋은 엉겅퀴를 가지고 건강한 효소를 만들어 볼수 있습니다. 엉겅퀴 효소 만들기가 궁금하신 분은 엉겅퀴 효소 만들기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습니다.

2. 봄철 나물 혹은 찌게

엉겅퀴를 1번 재배를 하고 난 뒤에 정리를 해주고, 2번째로 엉겅퀴 채취 시즌이 되면 조금더 연한 엉겅퀴 나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봄철이나 초여름에 가시가 연한 어린 잎은 뜨거운 물로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을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뿌리를 캐서 조림을 만들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알싸한 엉겅퀴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엉겅퀴 차

엉겅퀴를 수시로 먹을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 엉겅퀴 차 입니다. 엉겅퀴 씨를 잘게 부수어 23g을 끓는 물 200ml에 넣고 10-15분 정도 우려내어 차로 마실수 있습니다.

특히 엉겅퀴 씨앗을 가지고 차를 만들어 먹으면 마음이 편안해 지는 느낌과 함께 저녁에 잠을 자는데 조금더 편안하게 들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