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조기 먹는 방법 관련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조기는 꿀풀과로 8-9월 사이 꽃이 피면서 꽃색은 자주색 입니다. 한방에서는 잎을 조엽, 종자를 소자라고 해서 발한, 진해, 거위, 이뇨, 진정 및 진통제로 사용하며 원산지는 중국 입니다.
소엽 이라고 하는데 색이 붉은 색이라 자소엽 이라고 하고 참자소엽과 개자소엽이 있습니다. 참자소엽이 조금더 약효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지만 모두 유전자 변형이 된 것은 아니니 참고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기몸살이 살짝 올것 같으면 아래의 글도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차조기 효능
차조기는 잎과 가지 줄기 그리고 씨 모두 약용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치적; 입, 줄기 : 감기, 오심, 복부팽창, 딸꾹질에 좋습니다.
- 차조기 (차즈기) 씨앗 : 매핵기 (목이 막힌것 처럼 답답하게 느끼는 증상)에 좋습니다.
위장을 따뜻하게하는 작용으로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증상이 악화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차조기 먹는 방법
천식. 해독제, 해열제 등의 효과로 약용식물로 사랑받는 차조기 먹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조기차
차지고는 특히나 목이 막힌것 처럼 답답하게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차로도 많이 먹습니다.
차조기차 만드는 방법
- 차조기 잎, 줄기, 씨 모두 5-3g 정도를 준비 합니다.
- 물 600cc 정도에 준비된 차조기 재료를 넣고 30분 정도 끓입니다.
- 차조기 차를 식혀 두었다가 하루에 3번 정도 나누어 마십니다.
차조기 장아찌
차조기로 장아찌를 만들어 먹을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매실 장아찌를 만들때 예쁜 색을 내거나 음식을 상하지 않도록 방부재로도 차조기를 많이 사용 합니다.
차조기 장아찌 만드는 방법
- 차조기를 깨끗하게 손질합니다.
- 손질한 차조기를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빼줍니다.
- 장아찌용 간장을 만들고 간장에 깨끗하게 씻어 말린 차조기를 간장에 절입니다.
- 다시 차조기에서 간장을 따르고 간장을 냄비에 끓여줍니다.
- 끓인 간장을 잘 식혀 차조기에 붓습니다.
- 밀페용기에 잘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차조기 장아찌를 먹으면 됩니다.
차조기 두피 발모액
차조기 말린 잎과 어성초 말린잎 그리고 녹차잎을 이용하여 두피 건강에 좋은 발모액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조기 두피 발모액 만드는 방법
- 소주 1.8L, 말린 어성초, 자소엽, 녹차잎을 2:1:1 로 준비 합니다.
- 어성초 20g, 자소엽 10g, 녹차 10g 을 준비 합니다.
- 담금주 용기에 준비된 재료를 넣고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보관하고 발효 시킵니다.
- 발효된 차조기 두피 발모액은 두피가 촉촉한 상태에서 스프레이로 뿌려 두피를 관리 합니다.
차조기 우메보시
우매보시는 일본의 매실절임을 이야기 합니다. 매실을 소금에 절여 먹는 일본의 음식으로 일본에서는 오래된 우매보시를 약이라고 할 정도로 귀하게 여기는 것 입니다. 여기에 차조기를 넣어 해독작용, 살균작용이 뛰어난 차조기 우메보시를 만들수 있습니다.
차조기 우메보시 만드는 방법
- 손바닥만한 크기의 차조기를 수확합니다.
- 차조기의 잎만 따서 세척을 합니다.
- 굵은 소금으로 차조기를 문질러 깨끗하게 세척하고 손질 합니다.
- 청매실을 준비하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소금으로 깨끗하게 손질 합니다.
- 차조기는 차조기대로 매실은 매실대로 따로 소금에 절입니다.
- 잘 절여진 매실과 우매보시를 항아리에 넣고 숙성 시킵니다.
- 우매보시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니지만 고혈압 환자 혹은 신장기능이 나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차조기 밥
맵고 따뜻한 성질이 있는 차조기는 밥에 넣어서 이색적으로 밥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차조기 밥 만드는 방법
- 차조기 (참자소엽) 잎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 깨끗하게 씻은 차조기 (차즈기)를 밥에 넣을 정도로 썰어 줍니다.
- 밥을 지을때 썰은 자소잎을 함께 넣어 밥을 합니다.
- 찹쌀을 이용하여 차조기 밥을 만들면 더 맛이 있습니다.
자소엽 발효액
자소엽은 감기나 오환 그리고 복부팽창에도 좋은 약초로 발효액을 만들어 먹을수도 있습니다.
자소엽 발효액 만드는 방법
- 자소엽 줄기와 잎을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 물기가 없도록 깨끗하게 말려줍니다.
- 자소엽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하여 잘 버무려 줍니다. 자소엽은 물기를 잘 머금기 때문에 설탕이 조금 많이 들어갑니다.
- 잘 섞은 자소엽과 설탕이 발효가 잘 되도록 발효통에 넣고 마지막으로 맨 위에 자소엽이 설탕에 완전히 덮히도록 설탕을 더 부어 줍니다.
- 약 3개월 정도 발효기간을 두고 발효를 시키고 발효를 시키는 동안에 하루에 한번씩 잘 저어주면 빛깔이 좋은 자소엽 발효액이 완성이 됩니다.
차조기 (차즈기) 가루
차조기 가루는 잘 만들어 두었다가 각종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조기 가루 만드는 방법
- 차즈기 잎과 줄기를 채취해 깨끗하게 씻어 손질 합니다.
- 손질된 차즈기를 완전히 말려 줍니다.
- 잘 말려진 차즈기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차조기 쌈
자소엽 또는 차조기 라고 불리는 자소엽은 그냥 있는 그대로 깻잎 대용으로 먹을수 있습니다.
잘 기른 차조기를 한번에 모두 채위하지말고 아랫잎쪽 부터 위로 수확을 하고 채취한 잎은 쌈채소로 먹으면 한국 허브로 특유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잎이 손바닥보다 조금 더 커지면 그때마다 잎을 채취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