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민들레 효능이 각광받으면서 농가에서 약효로 사용하기 위해 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흰색의 꽃이 피는 흰색 민들레 입니다. 흰민들레인 토종민들레는 일반 민들레보다 약효가 높아서 뿌리부터 꽃까지 버릴것 없이 사용되는 약용 식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토종미들레의 효능과 먹는 방법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종민들레 주요 성분과 특징
토종민들레에는 약효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종민들레 주요 성분과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눌린
팔미틴산
리놀산
지방산
타락세롤
타락사스테롤
사이토스테롤
콜레스테롤 흡수가 잘 되지 않도록 방해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몸에 잘 흡수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으로도 알려진 물질 입니다.
스티그마스테롤
비타민 B2 등
토종민들레 효능
토종민들레 흰민들레는 일반 민들레보다 효능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의보감에는 포공령이라고 하여 부인병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와있는 내용으로 부인의 유종을 치료하고 열독을 없애주고 체기르 내리는데 효과가 있고 종핵을 없애고 유방암을 치료하는데 민들레 즙을 짜서 바른다고 되어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민들레 흰색즙
민들레잎을 채취하면 하얀색 액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약간 끈적거리는 흰색액이 민들레를 먹으면 쓴맛이 나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 쓴맛이 나는 흰색액이 소화를 돕고 입맛이 없을때는 입맛을 돋우는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토종민들레 먹는 방법
민들레 잎을 채취할때 나오는 하얀색 즙은 쓴맛이 납니다. 이 즙이 가지고 있는 이 쓴맛이 싫다면 민들레 잎을 살짝 데쳐서 찬물에 우려내면 식용으로 거부감 없이 먹기에 좋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의 효과 등에도 민들레가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각종 민들레김치 만드는 방법 민들레 건강차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개발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커피대신 토종민들레 뿌리차

민들레는 뿌리가 발달하는 약용 식물로 민들레 모종을 심을때도 밭을 30cm 정도 깊이로 고른뒤 심기를 합니다. 건강하게 잘 자란 민들레 뿌리는 차로마실수 있습니다. 민들레차는 먹기도 좋고 커피대용으로 마실수 있는 건강음료로 즐기기에 적합한 음료가 됩니다.
재료
- 깨끗이 손질한 민들레 뿌리
만드는 방법
- 민들레를 뿌리채로 캡니다.
- 잔뿌리와 흙을 정리하고 잘 씻습니다.
- 깨끗한 민들레 뿌리를 잘 건조 시킵니다.
- 잘건조된 민들레 뿌리는 살짝 볶습니다
- 볶아진 민들레로 차로 우려내 먹습니다.
정력 증진에 좋은 민들레 샐러드 (볶음)

우리나라에서는 반찬용으로 많이 먹지만 프랑스나 다른 서양 나라에서는 민들레를 샐러드용으로도 많이 이용을 하였습니다. 샐러드 같은 민들레 볶음을 만들어 살짝 간을해서 먹으면 봄철에 별미로 즐길수 있습니다.
봄철 어린잎을 살짝볶아 샐러드처럼 먹으면 빈혈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정력증진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재료
- 어린 민들레잎
- 소금
- 참기름
만드는 방법
- 어린잎을 후라이패에 살짝 볶아줍니다.
- 소금으로 간으 살짝해 줍니다.
토종민들레 나물무침
토종민들레로 나무무침을 만들어 먹을수 있습니다. 나물무침으로 먹을때는 흰민들레의 어린순이 좋습니다.

재료
- 어린민들레
- 다진마늘
- 다진파
- 고춧가루
- 매실청
- 멸치앳젓
- 참기름
토종민들레 나물무침 만드는 순서
- 어린민들레를 채취하여 줄기만 깨끗이 다음어서 씻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 준비된 다진마늘, 파, 고춧가루, 매실청, 멸치앳젓을 넣고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 만들어진 양념에 어린 민들레를 살짝 무쳐주고 마지막 참기름으로 마무리 합니다.
-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미나리 무침이 완성이 되었습니다.